본문 바로가기
신앙도서 - 하나님을 알자!/예수님을 만난 이들의 이야기

어웨이크|AWAKE / 김유진 / 북폴리오

by 현명소명아빠 2023. 3. 4.

어웨이크|AWAKE -
이 새벽, 세상에 나서기 전 하나님과 둘만의 시간
김유진 / 북폴리오

https://search.shopping.naver.com/book/catalog/34110353620?query=%EC%96%B4%EC%9B%A8%EC%9D%B4%ED%81%AC&NaPm=ct%3Dle3zf6g0%7Cci%3De9d13e25cfe4f4ee8d2f7554fc507518aa19d50d%7Ctr%3Dboksl%7Csn%3D95694%7Chk%3Dca17eb5364e7dd14898d16b93948c58d1cb96d56

 

어웨이크 : 네이버 도서

네이버 도서 상세정보를 제공합니다.

search.shopping.naver.com

 

사실 새벽형인간은 아니다보니 그렇게까지 와닿지는 않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목만큼은 기억이 날정도로(나의 하루는 4시 30분에 시작된다) 베스트셀러로 책, 유뷰브, 방송에서 화제가 되었던 김유진 변호사님의 신앙간증 도서입니다.


이 책을 읽기 전에 저자의 전작들을 읽어보았으면 더 좋았겠지만, 어떻게 보면 전작이나 유튜브를 접하지 않고 이 책을 먼저 접한 것이 더 나았구나 하는 생각이 든 이유는 아무래도 전작이나 다른 매체를 통해 먼저 저자에 대해 알았다면, 그냥 열심히 사는 새벽형 인간이시구나.. 하는 생각만으로 이 책을 선택하지 않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미국 변호사, 신앙좋은 성도, 새벽형 인간, 모범생... 저자를 정의할 수 있는 많은 외적인 부분이 있겠지만, 저자는 이 책에서 철저하게 하나님의 은혜로 인한 수동적인 모습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아니 오히려, 자신의 연약함과 아픔들을 더 드러내며 그 모든 여정을 통해 자신을 만나주시고, 빚어가시고, 사용하신 하나님만을 드러내길 원하는 책이라 하는 게 더 정확한 표현일 듯 합니다.


단순히 새벽형인간으로서의 장점이나, 내가 이렇게 노력했더니 하나님께서 이렇게 축복하셨어요... 란 내용을 기대하셨다면 잘못 짚으셨습니다.

 

오히려 저자는 자신이 사람들의 기대와 칭찬으로 인해 점점 더 무겁게 지고 다니던 인생의 짐(저자는 가방으로 표현)을 하나님께선 하나님만의 방식으로 하나하나 덜어내심을 저자는 말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그 가방을 내게 온전히 맡기라"며 여러 차례 나를 흔드셨다. 때로는 가방 속 문제들을 하나씩 꺼내 가시기도 했다. (p25)


사람들은 이런 이런 나를 끊임없이 도전하고 발전하려 애쓰는 '부지런한 사람'이라고 정의하거나, 열정과 패기가 넘치는 청년이라 부른다.
...
나는 평소에 자기 계발에 대해 '어제보다 더 나은 내가 되기 위한 시간'이라고 표현해왔다.
....
크리스천인 나는 '어제보다 더 나은 내가 되기 위한 시간'을 어떻게 해석할가? 내게 더 나은 삶이란 세상이 아닌 하나님께 더 가까이 다가가는 시간을 의미한다.  자신을 앞세우기 보다는 하나님 앞에 나를 내려놓기 위해, 주신 달란트를 적극 활용해 하나님을 더 기쁘게 해드리기 위해, 더 많은 친구들이 하나님을 알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오늘도 다른 사람과 나 자신을 비교하지 않는 하루, 하나님의 뜻을 믿고 흔들리지 않는 하루, 그리고 하나님이 주신 또 다른 선물을 찾는 하루를 보내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하나님과 동행하는 그 시간을 즐기는 것이 '더 나은 삶'이다. (p77-78)

'왜 하나님께선 늘 당신의 자녀를 인도하시기 위해 '고난과 실패'를 사용하실까요?'

 

이 질문은 제가 어렸을때, 그리고 지금 자녀를 양육하며 겪은 시간들 속에서 늘 되물었던 질문입니다. 그리고 어김없이 저자 또한 하나님께서 이 방법을 통해 만지시고 바꿔 나가십니다. 자신 만만했던 로스쿨 시험에서 어이없이 낙방하고, 어머님의 희귀 종양, 그리고 그보다 훨씬 더 어린 시절 겪은 외로움과 아픔의 시간들...

 

그 시간을 보내며 저자는 우리와 똑같은 질문을 던집니다. 

"제가 뭘 잘못해서 벌주시는 건가요?"

"이와 같은 때에도 내가 그저 굳게 믿어야만 하는 걸까요?"

"이순간 역시 하나님의 뜻이 있음을 인정하고 아무렇지 않게 지내야 하나요?"

 

그리고 역시나 그 해답은 하나님께 있으며, 그 해답을 알게 하시는 이 또한 하나님이심을 고백합니다.

서러움이 폭발했다. 결국 내 외로움에 내가 지쳐버린 것이다. 서럽게 기도하는 와중에도 나는 내가 잊힐까 봐, 다시 혼자가 될까 봐 무서웠다. 하나님을 향한 원망이었을까? 아니면 자신이 한심스러워 화를 토해낼 대상이 필요했던 걸까?

기운이 빠질 대로 빠진 나는 흐르는 눈물을 주체하지 못한 체 차가운 바닥에 엎드렸다. 이제는 무엇을 더 어찌해야 할 지도, 뭘 어떻게 하고 싶은지도 몰랐다. 그렇게 아무도 없는 공간에서 마냥 눈을 감고 있었다.

시간이 얼마나 흘렀을까. 두려워 떨고 있는 마음 한구석에서 갑자기 안도감 비슷한 느낌이 올라왔다.
....
잊고 있떤 어릴 적 그 순간이 떠올랐다.
...
성령님을 통해 나는 그분이 하나님께서 보내주신 분이었음을 확신했다.
....
하나님은 나를 사랑하셨다. 넘어지고 헤매던 나를 위해 그 모든 사람들을 곁에 붙여주셨다. 왜 깨닫지 못했던 걸까? 왜 이제서야 갑자기 하나님의 마음을 안 걸까?
....
주님은 내 모든 기도를 듣고 계셨다. 처음 하나님의 이름을 불렀을 때, 아니 그 훨씬 전부터 나를 알고 계셨다. 그리고 매번 응답하고 계셨다. 단지 내가 그 응답을 듣지 못했던 거였다.

기도의 의미를 일깨워주는 순간이었다. 확신의 화살이 심장에 꽂혔다.
...
그렇게 의심하고 질문하고 의문을 품었던 내가 한순간에 강한 확실을 가지게 되었다.  (p195-198)

저자는 내가 왜 새벽을 깨우는가?에 대한 답변을 '기쁨'이라고 답합니다. 하나님과의 단둘의 교제 시간. 

우리는 새벽기도를 무언가 염원하는 간절한 바람과 간구의 응답의 수단으로 여길 때가 참 많지만, 저자는 이 책을 통해 하나님을 만나는 기쁨의 시간으로 우리의 인식을 바꾸고 있습니다.

 

하나님을 만나고, 그분과 교제하고, 기대하고, 소망하고, 나의 고집들과 죄성을 돌이키는 시간.

이 글을 그리고 이 책을 읽는 분들이 그런 바람을 갖길 바라며 글을 적습니다.

 

1. 성경적 지식 전달 : ★★☆☆☆

2. 개인 간증/사례 제시 : ★★★★★

3. 내용 이해의 난이도 : ★★☆☆☆

4. 복음주의적 정도 :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