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도서 - 세상을 알자!/소설이 아니어도 좋은걸~

픽사 스토리텔링 / 매튜 룬 / 현대지성

by 현명소명아빠 2022. 7. 30.

픽사 스토리텔링 -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9가지 스토리 법칙
매튜 룬 / 현대지성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aver?bid=21425901

 

픽사 스토리텔링

애플, 구글, 디즈니, 레고, 넷플릭스가 찾는픽사 스토리텔러의 실전 스토리텔링 바이블〈토이스토리〉 〈니모를 찾아서〉 〈라따뚜이〉 〈몬스터주식회사〉 〈몬스터대학교〉 〈업〉 〈카〉

book.naver.com

'토이 스토리', '몬스터 대학교'와 같이 아이들 뿐 아니라 어른들의 마음도 사로잡은 여러 애니메이션의 스토리 제작을 맡아 참여한 저자의 노하우가 담긴 책입니다.


처음에 이 책을 골랐을 때 기대했던 유익은 저처럼 글쓰는 데 관심을 가지고 있는 누군가가 오랜 경험을 가지고 있는 전문가의 노하우를 책을 통해 전달 받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책의 내용은 단순히 효과적이고 흥미 있는 글쓰기 정도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좀 더 본질적인 부분을 다루고 있습니다.

 

바로 사람들의 심리입니다.

 

관심이 가고 흥미가 가는 이야기에 귀 기울이고 기꺼이 시간과 돈을 지불하는 사람들의 그 심리에 대한 부분을 다루고 있으며, 그래서 단순히 영화 시나리오나 흥미 있는 글쓰기 노하우를 넘어서서 사람들에게 어떻게 깊은 인상과 관심을 가질 수 있게 하는지에 대한 마케팅적 관점 또한 함께 짚어주고 있는 책입니다.

훌륭한 스토리는 단순히 재미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성공적인 비즈니스와 브랜딩을 위해서도 중요하다.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브랜드 세 가지를 꼽아보자. 이 브랜드에는 기억에 오래 남고, 강렬한 인상을 남기고 당신 개인과 관련된 스토리가 있는가? 당신의 회사나 브랜드에는 사람들의 가슴을 뛰게 할 만한 어떤 스토리가 숨어 있는가? (p42)

물론 저처럼 언젠가 꼭 소설을 써봐야지 하는 마음을 가진 분들께는 처음 기대했던 부분에 대한 유익과 노하우를 많이 받을 수 있기도 합니다.

8초 안에 후크로 승부수를 던지려면 "만약에"로 시작하는 시나리오가 도움이 된다. "만약에 슈퍼히어로들이 사람을 구하는 일이 금지된다면 어떨가?" 
...
이 후크에 걸려든 관객은 궁금해진다. "왜 슈퍼히어로가 사람을 구하는 일이 금지된 거지?" (p48)

로그라인은 30초에서 3분 사이에 말해야 한다. (p53)

하나의 스토리에서 두 명 이상의 캐릭터가 변화하기도 한다. (p72)

수 천년 동안 스토리텔링에서 사용된 여섯 가지 주요 주제 중 하나다. 여섯 가지 주제는 다음과 같다.
1. 사랑과 소속감
2. 안전과 안정
3. 자유와 자발성
4. 권력과 책임
5. 즐거움과 재미
6. 인식과 이해 (p85)

진정성 있는 스토리를 만들려면 약함을 인정하고 솔직해져야 한다. 그런데 메시지를 전달할 때는 절제도 필요하다. 꿀 바른 메시지가 아닌 감성이 필요하다. 관객에게 지나치게 결론을 주입하다 보면 스토리가 교훈적이거나 도덕적인 분위기로 흐르게 된다. (p105)

글쓰기에 관심이 있는 분들.. 특히 소설, 동화, 시나리오 집필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꼭 1독을 권합니다. 그리고 마케팅 종사자 분들 또한 고객들이 공감할만한 이야기가 있는 마케팅과 같이 새로운 관점에서 자신의 멉무를 바라볼 마음이 있는 분들께도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