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도서 - 세상을 알자!/소설을 읽읍시다~

불편한 편의점 / 김호연 / 나무옆의자

by 현명소명아빠 2022. 8. 20.

불편한 편의점

김호연 / 나무옆의자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aver?bid=22579922

 

[큰글자도서] 불편한 편의점

<망원동 브라더스>의 작가 김호연의 '동네이야기' 시즌 2. 청파동 골목 모퉁이에 자리 잡은 작은 편의점을 무대로 힘겨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이웃들의 삶의 속내와 희로애락을 따뜻하고 유머

book.naver.com

요즘 가장 핫한 소설 중 하나를 꼽으라면 아마도 오늘 후기를 남기는 '불편한 편의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 소설을 보면서 느끼는 점은 제가 학창시절만 해도 대하소설 혹은 아예 별도의 세계관, 역사관에 기반을 둔 소설들이 대세였다면, 최근의 추세는 우리의 삶을 그모습 그대로 그려내는 소설이 아닐까 느끼게 됩니다.


불편한 편의점은 한 편의점에 '독고'라는 인물이 불쑥 등장하며 그 편의점에 연관된 사람들의 삶이 변화되어 가는 것을 풀어나가는 소설입니다.  

 

노숙자이고, 말도 더듬고, 자신의 과거조차도 제대로 기억하지 못하는 인물 '독고'. 사실 이런 인물이 무언가를 혹은 누군가의 생각이나 삶을 바꾼다?? 쉽게 상상하기 어려운 일이 이 소설에서 일어납니다. 그렇지만 그 방식은 우리가 익히 아는 방식이 아닙니다.

 

티비 채널만 돌려도 사회적으로 성공하고 뛰어난 이들이 자신이 어떻게 성공했는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해 강의하는 것을 쉽게 접할 수 있고, 유튜브에도 차고 넘치는 게 성공담, 성공 비결이지만 사실 개인적으로 감명은 받은적이 있지만, 그것을 듣고 내 삶을 바꿀 동기부여가 되었을까? 생각해보면 그렇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말도 더듬고, 뭐 하나 제대로 보여지지 않는 인물 독고는 그저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의 친절을 베풀고 서툴지만 진심을 다합니다. 그리고 우연찮게 그와 인연이 엮이는 이들의 삶에 변화가 찾아옵니다.


이 소설에 대한 제 개인적인 평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재미 : ★★★★☆

2. 미스터리 : ★★★★☆

3. 자극성/선정성 : ★☆☆☆☆

 

아이들에게도 그리고 한번쯤 마음의 쉼을 얻고 싶으신 어른들께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